​환기장치가 필요한 이유

외부는 미세먼지, 내부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

1. 집 밖의 위험 요소, 미세먼지

미세먼지.jpg

1.1 미세먼지의 정의

미세먼지란, 여러 가지 복합한 성분을 가진 대기 중 부유 물질 중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보다 작고, 2.5마이크로미터보다 큰 입자로 주로 도로변이나 산업단지 등에서 발생한다. 지름이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입자는 초미세먼지라고 하며 담배 연기나 연료의 연소 시에 생성된다.

급성 노출 시에는 기도의 자극으로 인한 기침과 호흡 곤란이 발생하며, 천식이 악화되고 부정맥이 발생한다. 만성 노출 시에는 폐기능이 감소하고 만성 기관지염이 증가하고 사망률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심장이나 폐질환자, 아이와 노인, 임산부는 미세먼지 노출에 의한 영향이 더 크며, 심지어 건강한 성인이어도 높은 농도에 노출되면 일시적으로 이런 증상들을 경험하게 된다.

1.2 미세먼지와 만성질환

미국의 일리노이 지역 거주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10ug/m2 증가할 때 심근경색이 있었던 사람은 2.7배, 당뇨병을 가진 사람은 2.0배 사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우리나라 연구에서는 심부전환자가 사망위험이 약 2.5배 높았다.

1.3 미세먼지와 어린이

미세먼지에 노출된 어린이에서 호흡기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였으며, 폐기능이 발달하는 시기에 호흡기가 이런 위험물질에 노출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폐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된다. 캘리포니아 지역의 학생을 추적 관찰한 결과 이런 오염 물질에 장기간 노출된 어린이는 성인이 되었을 때 폐기능이 낮을 가능성이 4.9배나 높았다. 또한 이런 폐기능 저하는 심혈관계질환과 당뇨병의 발생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기오염이 기준치 이하로 유지되어도 민감한 어린이에게는 더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들은 누구나 청정 지역에서 살기를 바라지만 그럴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경의학적으로 중요한 과제이다.

2. 실내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과 다양한 오염물질 

미세먼지.PNG

출처 : 환경부

실내공기를 오염시키는 것은 외부의 미세먼지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위에 그림과 같이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오염물질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그 중 미세먼지 등은 물리적으로 필터링 할 수 있지만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오존, 라돈 등은 필터링이 불가능하다.